연구소소개
인사말
연구원
연구소 둘러보기
찾아오시는길
이용안내
이용절차
이용안내
치료프로그램
주의력치료
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놀이심리치료
미술심리치료
청소년상담
부부/성인/가족상담
검사프로그램
검사프로그램
영유아 발달검사
종합심리검사
언어검사
놀이 평가
주의력장애 진단시스템
특별프로그램
모아 발달증진 프로그램
취학전 아동 학교적응 프로그램
사회성향상프로그램
커뮤니티
공지사항
포토갤러리
자료실
상담게시판
CLOSE

주의력장애 진단시스템 

주의력 장애 진단시스템(ADS : ADHD Diagnostic System)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를 주 증상으로 하는 소아정신과 질환이며,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가 동시에 있기도 하지만 어느 한 가지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주의지속시간이 짧고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며 학령기 아동의 약 3~15%가 이러한 문제를 보이며, 유아기나 초기 아동기에 시작하여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진행되는 장기적인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ADHD 아동들은 주의 산만한 문제로 인해 학업 성취에서 매우 기복이 심하고,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여 약 90%의 아동이 학습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충동적이고 행동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좌절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여 학교 규칙을 위반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므로, 교사들은 학급에 주의 산만한 아동이 한두 명만 있어도 수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ADHD 아동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업이나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이 누적되고 부모나 교사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자주 받게 되어 자존심과 자신감이 저하되고, 청소년기에 이르면 우울증이나 약물남용, 비행 등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에서 이루어진 장기 추적연구에 따르면, 성인기가 되면 약 1/3~1/2가 정상적인 생활을 하나, 약 50%는 주의 산만한 문제가 여전히 지속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의력 장애가 있는 아동,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면 이후에 보일 수 있는 학습문제, 대인관계 문제, 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주의 산만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정말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주의력 장애가 있는지를 조속히 평가하여 적절한 교육과 치료적 도움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된 도구가 ADS 검사입니다.

주의력 결핍의 주된 증상은,

  • 공부나 놀이 등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오래 집중하지 못함
  • 간단한 일도 자주 끝내지 못하고 지속적인 정신력을 요하는 일(숙제 등)을 싫어함
  • 연필이나 책 등을 자주 잃어버리고 외부자극으로 생각이 쉽게 흩어지게 됨

과잉행동은,

  • 지나치게 행동이나 말이 많은 증상(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하거나 참견하려는 특징)
  • 교실 등에 차분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만지작거리거나 몸을 뒤트는 증상
  • 버스나 지하철, 식당 등에서 계속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르는 증상

ADS 검사는 아동 및 청소년들의 주의력 문제를 진단하는 전산화된 시스템입니다.
본 연구소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ADHD 검사를 통하여 주의력 검사를 실시합니다.